728x90
- 생성패턴
- 생성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
-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유연성을 더해준다.
- 생성 클래스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는 일부를 서브클래스가 담당하도록 하며, 생성 객체 패턴은 객체 생성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
- 구조패턴
- 구조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해 더 큰 구조로 만들 수있게 해주는 패턴
- 구조 클래스 패턴은 상속을 통해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합성하고, 구조 객체패턴은 객체를 합성하는 방법의 정의
- 행동패턴
- 행동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어떤 태스크, 어떤 알고리즘을 어떤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을지를 정의하는 패턴
- 즉, 객체나 클래스의 교류 방법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다.
- 행동패턴은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하면서 그들 간의 결합도를 최소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행동 클래스 패턴은 상속을 통해 알고리즘과 제어 흐름을 기술하고, 행동 객체 패턴은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객체 집합이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기술
728x90
'이론 > GoF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행동패턴] 템플릿메소드 패턴 (0) | 2023.08.24 |
---|---|
[행동패턴] 전략패턴 (5) | 2023.08.23 |
[행동패턴] 비지터 패턴 (0) | 2023.08.22 |
[행동패턴] 메멘토 패턴 (0) | 2023.08.21 |
[행동패턴] 중재자 패턴 (0) | 2023.08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