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댑터(Adapter) 패턴이란?
- 기존 코드를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로 바꿔주는 패턴
-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따르지 않는 기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.
구성요소
- 클라이언트는 항상 Target 인터페이스만 사용하는 형태
- Adaptee에 해당하는 클래스
- Target과 Adaptee 사이를 이여주는 Adapter
적용 전 코드
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들 (공통 Utils)
- UserDetails
- UserDetails
1. username 과 password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
2. Target에 해당
public interface UserDetails {
String getUsername();
String getPassword();
}
- UserDetailService
- username에 해당하는 UserDetails 유저 정보를 읽어들이는 인터페이스
- Target에 해당
public interface UserDetailsService {
UserDetails loadUser(String username);
}
- LoginHandler
- UserDetails와 UserDetailService로 로그인을 처리하는 핸들러
- Client에 해당
public class LoginHandler {
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;
public LoginHandler(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) {
this.userDetailsService = userDetailsService;
}
public String login(String username, String password) {
UserDetails userDetails = userDetailsService.loadUser(username);
if (userDetails.getPassword().equals(password)) {
return userDetails.getUsername();
} else {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);
}
}
}
- Account
- 애플리케이션마다 (각 애플리케이션에 맞게) 만드는 일반적인 Account
- 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와 다르게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하는 용도의 클래스
- Adaptee에 해당
public class Accoun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password;
private String email;
// getter, setter ...
}
- AccountService
- 애플리케이션마다 (각 애플리케이션에 맞게) 만드는 일반적은 AccountService
- 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와 다르게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용도의 클래스
- Adaptee에 해당
public class AccountService {
public Account findAccountByUsername(String username) {
Account account = new Account();
account.setName(username);
account.setPassword(username);
account.setEmail(username);
return account;
}
public void createNewAccount(Account account) {
}
public void updateAccount(Account account) {
}
}
Client코드에 해당하는 로그인 기능을 처리해주는 LoginHandler는 UserDetails와 UserDetailService라는 정해진 규격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.(Target에 해당)
우리 애플리케이션의 Account와 AccountService는 Adaptee에 해당한다.
여기에 중간 어댑터를 만들어서 현재 Security내의 클래스와 상호호환되지 않는 이 두 클래스를 호환시켜보자.
어댑터 패턴 적용
클라이언트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사용 중인지 확인
- UserDetals와 Account를 연결
- UserDetailsService와 AccountService를 연결
1. Targ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어댑터 클래스 생성
- AccountUserDetailService
- UserDetailServic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
- Adaptee에 해당하는 AccountService를 필드로 가지고 사용
- loadUser()를 Override할 때, AccountService를 사용
- 이때 AccountService는 UserDerails와 상관없는 Account를 넘겨주기 때문에 이를 다시 UserDetails로 변환해주는 어댑터가 필요
public class AccountUserDetailsService implements UserDetailsService {
private AccountService accountService;
public AccountUserDetailsService(AccountService accountService) {
this.accountService = accountService;
}
@Override
public UserDetails loadUser(String username) {
return new AccountUserDetails(accountService.findAccountByUsername(username));
}
}
- AccountUserDetails
- UserDetails라는 Target을 Adaptee에 해당하는 Account를 사용해서 구현
public class AccountUserDetails implements UserDetails {
private Account account;
public AccountUserDetails(Account account) {
this.account = account;
}
@Override
public String getUsername() {
return account.getName();
}
@Override
public String getPassword() {
return account.getPassword();
}
}
- 어댑터를 사용한 클라이언트 코드
- security에서 제공하는 LoginHandler를 사용
public class 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ccountService accountService = new AccountService();
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 = new AccountUserDetailsService(accountService);
LoginHandler loginHandler = new LoginHandler(userDetailsService);
String login = loginHandler.login("solar", "solar");
System.out.println(login); //solar
}
}
어댑터를 별도의 클래스로 만들면 기존의 코드는 하나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장점
-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원하는 인터페이스 구현체를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다.
-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, 혹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OCP(Open Closed Principle)원칙
- 기존 코드가 하던 일과 특정 인터페이스 구현체로 변환하는 작업을 각기 다른 클래스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.
- 각각 하던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원칙
단점
- 새 클래스가 생겨 복잡도가 증가 할 수 있다.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 코드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수정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도 있다.
- 어댑터 패턴없이 구현
-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경우라면 가능
Adaptee가 Target인터페이스를 직접 구현하도록 수정하면 된다.
public class Account implements UserDetails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password;
private String email;
@Override
public String getUsername() {
return this.name;
}
@Override
public String getPassword() {
return this.password;
}
// getter, setter ...
}
public class AccountService implements UserDetailsService {
public Account findAccountByUsername(String username) {
Account account = new Account();
account.setName(username);
account.setPassword(username);
account.setEmail(username);
return account;
}
public void createNewAccount(Account account) { }
public void updateAccount(Account account) { }
@Override
public UserDetails loadUser(String username) {
return findAccountByUsername(username);
}
}
- 실무 사용 예
Java
- java.util,Array#asList(T...)
- java.util.Collections#list(Enumeration), java.util.Collections#enumeration()
- java.io.In[utStreamReader(InputStream)
- java.io.OutputStreamWriter(OutputStream)
Spring
- HandlerAdapter : 우리가 작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 코드를 스프링 MVC가 실행 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어댑터용 인터페이스
- 스프링 시큐리티의 UserDetails, UserDetailService
- java.util.Arrays#asList(T...)
- 배열을 리스트로 변환한다.
- 배열 - (어댑터) -> 리스트
- T... : 가변인자 - 내부적으로 배열로 넘겨받게 된다
List<String> strings = Arrays.asList("a", "b", "c");
- java.util.Collections#list(Ennumeration) && #enumeration()
- java.util.Collections#enumeration() : 컬렉션을 Enumeration으로 변환
- string : Adaptee
- Collections.enumeration() : Adapter
- Enumerations<String> : Target
Enumeration<String> enumeration = Collections.enumeration(strings);
- java.util.collections#lisst(Enumeration) : Enumerberation을 컬렉션으로 변환
ArrayList<String> list = Collections.list(enumeration);
- java.io.InputStreamReader(InputStream)&& OutputStreamWriter(outputStram)
- 문자열 -> InputStream
- InputStream - InputStreamReader
- InputStreamReader -> BufferedReader
FileInputStream(), InputStreamReader(), bufferedReader()를 각각 원하는 Target 형태를 돌려주기 때문에 어댑터 패턴이 적용
public class AdapterInJava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io
try(InputStream is = new FileInputStream("input.txt");
InputStreamReader isr = new InputStreamReader(is);
BufferedReader reader = new BufferedReader(isr)) {
while(reader.ready()) {
System.out.println(reader.readLine()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throw new RuntimeException(e);
}
}
}
- HandlerAdapter
- 핸들러 :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변환
우리가 작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 코드를 스프링 MVC가 실행 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어댑터용 인터페이스
public class AdapterInSpr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ispatcherServlet dispatcherServlet = new DispatcherServlet();
HandlerAdapter handlerAdapter = new RequestMappingHandlerAdapter();
}
}
-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핸들러
@Controller
public class HelloController {
@GetMapping("/hello")
public String hello() {
return "hi";
}
}
- doDispatch() 코드 일부
// 해당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아온다.
// Determine handler adapter for the current request.
HandlerAdapter ha = getHandlerAdapter(mappedHandler.getHandler());
// ..(생략)
// 핸들러를 찾아오면 요청을 처리한다. 처리결과로 model and view를 반환한다.
// Actually invoke the handler.
mv = ha.handle(processedRequest, response, mappedHandler.getHandler());
- getHandlerAdapter()
핸들러는 다양한 형태이기 때문에 Object 타입으로 받아온다.
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아서 반환
// 해당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아온다.
// Determine handler adapter for the current request.
HandlerAdapter ha = getHandlerAdapter(mappedHandler.getHandler());
// ..(생략)
// 핸들러를 찾아오면 요청을 처리한다. 처리결과로 model and view를 반환한다.
// Actually invoke the handler.
mv = ha.handle(processedRequest, response, mappedHandler.getHandler());
어떤 핸들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핸들러 어댑터를 사용하게 된다
핸들러 어댑터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만 구현해주면 된다.
public interface HandlerAdapter {
/** * Given a handler instance, return whether or not this {@code HandlerAdapter}
* can support it. Typical HandlerAdapters will base the decision on the handler
* type. HandlerAdapters will usually only support one handler type each.
* <p>A typical implementation:
* <p>{@code * return (handler instanceof MyHandler); * }
* @param handler the handler object to check
* @return whether or not this object can use the given handler
*/boolean supports(Object handler);
/** * Use the given handler to handle this request.
* The workflow that is required may vary widely.
* @param request current HTTP request
* @param response current HTTP response
* @param handler the handler to use. This object must have previously been passed
* to the {@code supports} method of this interface, which must have
* returned {@code true}.
* @throws Exception in case of errors
* @return a ModelAndView object with the name of the view and the required
* model data, or {@code null} if the request has been handled directly
*/@Nullable
ModelAndView handle(HttpServletRequest request, HttpServletResponse response, Object handler) throws Exception;
/** * Same contract as for HttpServlet's {@code getLastModified} method.
* Can simply return -1 if there's no support in the handler class.
* @param request current HTTP request
* @param handler the handler to use
* @return the lastModified value for the given handler
* @see javax.servlet.http.HttpServlet#getLastModified
* @see org.springframework.web.servlet.mvc.LastModified#getLastModified
*/long getLastModified(HttpServletRequest request, Object handler);
핸들러 어댑터는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을 구현해주면 된다.
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RequestMappingHandlerAdapter이다.
원한다면 직접 만들어서 구현할 수 있다.
스프링은 Adapter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,
- HttpServletRequest와 HttpServletResponse를 받아서 ModelAndVew를 반환해주는 어댑터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것이 HandlerAdapter이다
'이론 > GoF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구조패턴] 브릿지 패턴 (0) | 2023.07.28 |
---|---|
[구조패턴] 프록시 패턴 (0) | 2023.07.25 |
[구조패턴] 플라이웨이트 패턴 (0) | 2023.07.20 |
[생성패턴] 프로토타입패턴 (0) | 2023.06.01 |
[생성패턴] 빌더패턴 (0) | 2023.05.23 |